장미가 아름다운 이유

SAMSUNG CSC2014년 6월 26일

장미동산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 지금부터 12월까지 장미와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전정을 하고, 좋은 묘목을 구하고, 묘목을 심고, 지지대를 만들어주고, 거름을 주고, 물을 주고, 약을 주고….그리고 꽃과 대화를 나눈다.

장미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키우려면 잠시도 방심할 수 없다. 어쩌면 장미가 아름다운 이유는 주인의 엄청난 애정과 보살핌 때문일 것이다.

SAMSUNG CSC2015년 5월 21일

따뜻한 남도에서는 5월부터 11월까지 정원에 장미꽃이 핀다. 물론 5월의 장미가 가장 건강하고 아름답기는 하지만 눈과 서리 속이라고 장미가 예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장미의 강적은 습기와 진딧물이다. 장미 잎은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그래서 비가 자주 내리는 장마철을 온전히 나기가 쉽지 않다. 또한 벌레들이 장미를 무척 좋아한다. 특히 진딧물이 그렇다. 진딧물을 철저히 잡아주지 않으면 꽃봉우리조차 성하지 못하게 된다.

과연 그렇게 많은 공을 들여가면서 키워야할만큼 장미가 매력적인 꽃인가? 내게는 그렇다. 릴케에게도 그랬을 것이다. 꽃을 사랑하는 누구에게라도 그렇지 않을까. (윤영민, 2016/02/21)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