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부 확률, 곱셈법칙, 베이즈 정리(3)

(예제 2) 서로 다른 두 납품업체(공급자 1과 공급자 2)로부터 원자재를 공급받는 제조회사가 있다. 현재 공급자 1로부터 65%의 원자재를 구매하고, 공급자 2로부터는 35%를 구매한다. 한편 그 동안 두 업체로부터 납품 받은 원자재의 품질은 아래와 같다.

 좋은 품질 비율(%)나쁜 품질 비율(%)
공급자 1982
공급자 2955

그런데, 제품 생산 과정에서 어떤 원자재가 불량으로 나타났다. 그 원자재가 공급자 1로부터 왔을 확률은 얼마이고, 공급자 2로부터 왔을 확률은 얼마인가?

(풀이)

사건의 정의: A1 = 공급자 1로부터 납품 받음, A2 = 공급자 2로부터 납품 받음, B = 나쁜 품질의 원자재, G = 좋은 품질의 원자재

이 문제는 데이터(정보)가 주변확률과 조건 사건의 조건부 확률(즉, 우도)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결합확률표와 조건부 확률 공식을 사용하지 못하고 베이즈 정리를 이용해서 풀어야 한다.

이 문제 풀이의 첫 번째 관건은  표에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이다. 예컨대 공급자 1이 좋은 품질의 원자재를 납품할 확률은 98%이다. 이 진술은, 공급자가  1일 때(조건), 좋은 품질의 원자재일 확률(조건부 확률)이 0.98임을 말한다. [공급자가 1이면서 좋은 품질의 원자재를 납품할 확률(즉, 결합확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에 유의. 실제로 결합확률이 그렇게 높이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음. 결합확률은 주변확률의 곱이기 때문이다.] 즉,

이 문제 풀이의 두 번째 관건은 주변확률, 를 구할 수 있느냐이다. 사실 베이즈 응용 문제에서, 분모에 들어가는 조건 사건의 주변확률을 구하는 것이 자주 풀이의 관건이 되곤 한다.

문제를 베이즈 정리 형식으로 표현해 보자. 어떤 원자재가 불량(나쁜 품질)일 때, 그 원자재가 공급자 1로부터 왔을 확률은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우변에서 우리는, 임을 알고 있으니,  분모에 있는 B의 주변 확률을 구하면 된다. 주변 확률은 해당되는 결합확률을 모두 더한 값이다. 즉,

이다.

그런데 곱셈법칙에 의하면,

이 값을 식 (2)에 대입하면,

우리는 식 (2)의 우변에 확률값을 모두 알고 있다. 그 값들을 대입해서 를 구하자.

다시 식 (1)로 돌아가서 확률값들을 대입한다.

즉, 원자재가 불량일 때, 그것이 공급자 1로부터 왔을 확률은 0.426이다. 그렇다면 공급자 2로부터 왔을 확률은 1-0.426 = 0.574가 될 것이다. (윤영민, 2018-05-25)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