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와 결혼에 대한 미국인의 의식변화

오늘 날아온 갤럽 소식에 지난 20년 동안 섹스와 결혼에 관한 미국인들의 의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보여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여섯 가지 행위가 언급되었는데 그 중 한 가지만 8년 동안의 변화이고 나머지는 20년 동안의 변화이다. 간략히 요약한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된 “Continuing Change in U.S. Views on Sex and Marriage”을 참고하기 바란다. 갤럽의 2021년 5월 업데이트에 포함된 사항이다.

한 마디로 미국인들은 기준이 되는 년도의 갤럽 조사 결과와 비교할 때 섹스와 결혼에 관해 미국인들은 도덕적으로 더 관대해졌다.

  1. 동성애(gay and lesbian relations)를 도덕적으로 용인하는 비율은 40%에서 69%로 증가했음
  2. 싱글맘(혹은 싱글파)에 대한 용인 비율은 45%에서 67%로 증가했음
  3. 부부가 아닌 남녀간의 섹스에 대한 용인 비율은 53%에서 73%로 증가했음
  4. 이혼에 대한 용인 비율은 59%에서 79%로 증가했음
  5. 일부다처제에 대한 용인 비율은 7%에서 20%로 증가했음
  6. 틴에이저들의 섹스에 대한 용인 비율은 32%에서 43%로 증가했음(이 항목은 2013년과 2021년의 조사결과를 비교한 것임)

이 조사결과는 동성애, 혼외 임신, 싱글모(혹은 부), 비혼 남녀의 성관계, 그리고 이혼, 이 다섯 가지는 미국사회에서 더 이상 주목받는 탈규범적 행위가 아니라 하나의 규범으로 정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 항목들에 대해서 응답자의 압도적 다수인 70% 정도가 용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어떨까?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우리 국민들의 의식도 유사한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지 않을까? (2021-06-2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